저렴해지는 농산물 가격…풍부한 공급·좋은 날씨 덕분 < 국제뉴스 < 기사본문

US-IOWA-FARMERS-FINISH-FALL-CORN-HARVESTING

(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미국 증시가 최고치에 가까워진 반면 밀과 대두 및 기타 농산물을 포함한 식품 가격은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28일 시카고 상품거래소에서 옥수수 가격은 부셸당 3.68달러로 거래됐다. 이는 올해 들어 22% 하락했고 2022년 최고치에서는 55% 감소한 것이다. 밀 가격도 올해 19% 하락했으며,저렴해지는농산물가격풍부한공급좋은날씨덕분국제뉴스기사본문 2022년 최고치에서 64% 하락했다.

가격 하락은 미국 옥수수와 다른 작물의 풍부한 공급을 반영한다.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공급망이 혼란에 빠지며 옥수수 가격이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이후 중국 등에서 미국산 옥수수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브라질과 남미 국가들과의 경쟁이 심화하면서 가격이 꾸준히 하락했다.

미국 농민들은 2024년을 맞아 가격 인상과 수요 증가를 기대하며 상당한 재고를 쌓아두었지만, 중서부 지역에 따뜻하고 비가 많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풍작이 예상되는 상황이 됐다. 옥수수의 재고/소비 비율은 14%로, 5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투크리움 트레이딩의 전무 이사인 제이크 핸리는 "가격이 생산비에 가까워지고 있다"며 "농부들이 옥수수 한 부셸을 재배하고 수확하는 데 약 3.50달러가 들기 때문에 현재의 3.68달러라는 가격은 농부들의 이익 마진을 압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농부들이 높은 작물 가격을 누리긴 했지만, 현재 식품 가격 하락은 높은 가격이 폭리를 취하기 위한 것이라는 주장을 반박한다.

민주당 대선 후보 카멀라 해리스는 대기업이 설정한 인위적으로 높은 가격을 억제하기 위해 연방 및 주 권한을 사용할 것이라고 약속했지만, 기업들의 총 마진이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에 있거나 그 이하라는 점을 감안할 때, 가격 폭리 주장은 오해일 수도 있다.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발표한 식품 가격에 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초기 인플레이션 상승 시기에 원자재 가격 상승이 식품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지만, 오늘날 고착된 높은 가격은 주로 식료품점 직원들의 임금 인상 때문으로 밝혀졌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