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호주 정부가 개인들의 자산 관리와 재무적 조언에 대한 규제 등을 강화하면서 업계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수수료 폭등과 함께 자산관리를 받을 수 있는 고객들이 '진짜 부자'들로 대폭 줄어든다는 것이다.
17일(현지시간) 호주파이낸셜리뷰(AFR)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 호주의 자산관리사·재무설계사 등에게 계약 '해지'를 통보받은 고객은 50만명 이상으로 추정됐다. 호주 정부가 수수료 없이 고객에게 재정적 자문을 할 수 없도록 하고,진짜부자들만자산관리가능수수료폭등에호주업계변화국제뉴스기사본문 관련 자격 요건을 재설정하면서 벌어진 결과라고 매체는 설명했다.
어드바이저 레이팅스의 앵거스 우즈 전무 이사는 "정부의 규제는 소비자를 잘못된 조언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의도치 않게 자문가들이 절반가량 사라져 부유한 고객에게만 집중하게 됐다"고 말했다.
작년 호주의 금융 자문 수수료의 중간값은 3천960달러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7% 올랐다. 지난 5년간 수수료 인상률이 약 60%에 달했다.
수수료 폭등 속에서 금융 자문가들은 고객들을 가려 받고 있다. 주택을 포함한 순자산이 250만달러를 넘거나, 2년 연속 총수입이 25만달러를 상회해야 고객으로 인정받는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금융 자문 금융사들은 특정 고객에만 집중하는 전략을 펴기도 한다"며 "가족은 꾸리거나 계획 중인 부부, 자녀가 없는 직장인 부부, 최근 별거한 여성 등이 대상이 된다"고 전했다.
더불어 "20대 후반에서 40대 중반까지만 고객으로 받는 등의 행태도 나온다"고 덧붙였다.
매체는 향후 호주 정부가 금융 자문 등을 위한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는 법안을 마련 중이라고 적었다. 이를 통해 금융 자문 수수료가 낮아질 수 있다는 정부는 예상했다.
jh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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