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EV)에 대해 '관세 폭탄'을 예고하면서 중국도 보복 대응을 추진하는 등 갈등이 심화하는 모양새다.
다만,독일완성차업체EU의기차관세에오히려타격quot국제뉴스기사본문 독일 완성차업체들은 EU와 중국의 협상 가능성을 열어두며 사업 계획을 아직 수정하지 않고 있다.
17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토(SCMP)에 따르면 동중국 독일 상공회의소의 막시밀리안 부텍 이사는 "EU의 관세는 독일 완성차업체를 보호하거나 경쟁력을 높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시장을 개방된 상태로 유지하려면 유럽 시장도 열린 채로 지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EU의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지난 12일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反)보조금 조사 잠정 결론을 토대로 17.4∼38.1%포인트의 잠정 관세를 추가로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다음 달부터 임시 조처 성격으로 상계 관세가 부과될 예정으로, 올해 11월 EU 27개 회원국이 승인하면 향후 5년간 시행이 확정된다.
이에 중국도 EU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인상을 추진하는 등 맞불 대응에 나서는 분위기다.
중국의 보복 조치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독일은 관세 부과 반대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XTR:MBG), BMW(XTR:BMW), 폭스바겐(XTR:VOW) 등 독일 완성차업체에 중국은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한, 자체적인 친환경 전환을 위해 중국의 신에너지 밸류체인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다.
부텍은 "11월의 최종 시한까지 중국과 EU가 협상을 통해 공정한 방법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며 "EU에서 중국 EV 시장점유율은 아직 작은 만큼 협상을 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yg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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