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대 8월 소비심리지수 67.9…다섯 달 만에 개선 < 국제뉴스 < 기사본문

(뉴욕=연합인포맥스) 임하람 특파원 = 미국 경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자신감을 반영하는 소비자심리지수가 개선됐다.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출처: 미시간대학교

30일(현지시간) 미시간대에 따르면 8월 소비자심리지수 확정치는 67.9로 집계됐다. 이는 앞서 발표된 예비치이자 연합인포맥스의 시장 예상치(화면번호 8808)였던 67.8보다 약간 높았다.

8월 수치는 전월 확정치인 66.4보다 2.3% 높았다.

미시간대는 소비자심리지수가 넉 달 연속 하락세를 보인 후 다섯 달 만에 상승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2022년 6월에 기록한 최저점보다 36% 높은 수준이다.

향후 경기에 대한 전망을 나타내는 소비자기대지수는 72.1을 기록했다. 직전월의 68.8에서 4.8% 개선됐다.

현재 경제여건지수는 61.3을 기록하며 직전월 수치 62.7보다 2.2% 둔화했다.

기대 인플레이션값도 예비치와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

1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2.8%로 집계됐다. 이는 앞서 발표됐던 예비치 2.9%보다 약간 낮았다. 8월 확정치는 2020년 말 이후 가장 낮았다. 5년 장기 기대 인플레이션은 3.0%를 기록했다.

한편 미국 대선이 다가오면서 소비자심리지수도 정치의 영향권에 들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미시간대는 미 민주당 대선후보가 커밀라 해리스 부통령으로 교체되면서 민주당 지지자들의 심리가 10%포인트 가량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반면,미시간대월소비심리지수다섯달만에개선국제뉴스기사본문 공화당 지지자들의 심리는 같은 폭으로 악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시간대는 자사 집계 결과 지난 7월에는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후보의 대선 승리를 점치는 소비자들이 51%였고, 조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 가능성을 전망하는 소비자들이 37%였던 반면 8월에는 전망이 뒤바뀌었다고 설명했다. 8월 조사에 따르면 해리스의 승리를 예상한 소비자들은 54%, 트럼프의 승리를 예상한 소비자들은 36%였다. 미시간대의 조앤 후 디렉터는 "대선이 다가오면서 경제와 선거 관련된 기대감은 모두 바뀌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hrl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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